가투로칼럼

2018년 하반기 급락장에서의 대응방법

9월말 미국발 금리인상이후 다른 때와는 달리 하락 움직임이 별로 없었다고 안심하다가 뒷북을 좀 당했습니다. 덕분에 종목을 좀 샀고, 1차 급락 이후 추가로 더 샀는데…오늘 새벽 2차 급락이 나왔습니다.


지난주에 미국지수 급락장 이후 지수움직임의 시나리오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렸었습니다.


1. 급락 후 반등 후 추가상승
2. 급락 후 반등 후 추가하락


결국 2번째 시나리오대로 가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안타까운데요…왜냐하면 더 바닥에서 널널한 현금을 투입하면 좋았을테니까요. 그런데 모든 인생사도 그렇고 투자도 100% 발라먹을 수는 없습니다. 

이번 1,2차 급락은 상당부분 미중무역전쟁과 미국의 금리인상의 영향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1차 급락은 미국금리 인상이 주 원인이고 2차 급락은 미중무역전쟁의 여파가 주요기업들의 실적과 경제지표에 슬슬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죠. 


추가로 지난번에도 언급했듯이 알고리즘 트레이딩(머신트레이딩)의 영향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죠. 

<미국 내 알고리즘 트레이딩의 비율, 2017>

지난번에도 이야기를 드렸었는데, 미국장에서 급락장이 연출될때에는 항상 알고리즘매매의 영향이 크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당수의 알고리즘 전략이 VIX(변동성지수)를 기반으로 리스크관리를 하기때문에 어느수치 이상의 VIX지수가 오를때에는 인버스나 다른 반대성향의 종목, 또는 현금화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경우도 그저께 언급했듯이 추가급락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하고 실제로도 나온데에는 이런 영향도 컸으리라 봅니다. 


조사기관마다 약간씩 다르긴 하지만, 미국내 투자상품의 매매는 2017년 기준 65%가 알고리즘매매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내 주식매매의 70%이상은 알고리즘매매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런 점들을 감안하여 이번 하락장에 대응을 잘 해야겠습니다. 


<대응전략>

워렌코핏의 2018년 하반기 하락장 대응전략

위 차트는 미국 S&P500지수선물입니다. 

현 시점(2018년10월25일)이 1차 바닥권으로 봐도 되겠습니다. 그러나 여러 정황상 추가하락이 나올 가능성이 다분하고요…그에 따라 지난 2월말 급락했을 때의 포인트…2560선 정도가 실제적인 하락조정 바닥으로 봐야겠습니다. 물론 이 지점까지 내려올 수 도 있고 그 전에 반등을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가격인 2673포인트부터 2560수준까지를 5등분이든 10등분하여 하락할때마다 조금씩 매수하는 방법도 좋겠습니다. 
(최악의 변수가 없다는 전제하에 미국주식 투자금의 80%정도를 2560선에 맞추면 좋겠습니다.)

하락장에서 왜 자꾸 추매를 하느냐 라고 하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그 근거는 ‘미국은 여전히 호황이고 앞으로도 최소 2년까지는 더 호황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금리인상을 하는 이유도 거기에 있고요. 다만, 이제 여러 변수들이 나오고 있어서 증시조정이 나온 것일 뿐이죠. 가장 큰 원인은 트럼프가 시작한 미중무역전쟁이겠죠. 

어쨌든, 미국의 대표지수인 S&P500지수관점에서 2560선이 거의 밑바닥일 것으로 보이니 이것을 기준으로 국내주식 하는 분들도 대응을 하시기 바랍니다. 

아시다시피, 국내장은 독립적인 영향력이 별로 없습니다. 경제규모로 본다면 한국도 크지만 수출비중이 중국과 미국이 아직도 여전히 크고 내수시장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미국증시, 중국증시의 안좋을때 휘둘리는 것은 피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한국은행은 지난 3년여동안 직무유기 수준으로 일을 안해서, 이번 부동산 폭등과 함께 가계부채비율이 크게 늘어났고 금리를 안올리는 바람에 지난 몇개월에 걸쳐 외국인 자금이 유출되었습니다. 

이런 추가적인 악재들이 나오는 바람에 더욱 떨어진 면이 다분합니다. 
그만큼 현금비중이 큰 분들은 미국발 바닥으로 보이는 지점까지 내려오고 미중무역전쟁이 완화되거나 차결이 된다면 저점매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겠습니다. 

<요약>
1. S&P500기준으로 2560선을 바닥으로 보고 여유있게 추가매수 대응을 할 것. 
2. 여전히 국내주식보다는 미국주식투자 비중을 늘리는게 바람직 
3. 국내증시는 중국의 추가변수가 있기때문에 미중무역전쟁의 완화 or 타결을 보고 바닥을 확인할 것. 

이번 급락장을 부정적으로 보지 마시고 좋은 기회가 왔다고 보고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모두들 굿럭~!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