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요이슈브리핑(국내외)

Shell VS Exxon – 투자자들의 선택은?

 

이 기사는 Ella가 investing.com 에 나온 기사를 번역한 것입니다.

금리가 떨어지면 배당금을 주는 종목들이 더 매력적이다. 이는 금리인하 환경에서는 국채나 은행저축계좌와 같은 이른바 금고에 자산이 제로에 가깝게 지급되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어느 정도 괜찮은 수익을 얻기 위해 다른 기회를 찾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금리 인상을 요구하는 대신 금리 인하를 발표하면서, 배당금을 지불하는지 살펴보고 투자자들에게 현금을 돌려주는 기업들을 우선시 하는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오늘 우리는 이 전략에 어떤 것이 가장 잘 들어맞는지 보기 위해 두 개의 초대형 석유회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로열 더치 셸

초대형 석유회사 가운데 로열더치셸(NYSE:RDSa)을 무시하기는 어렵다. 그 회사는 분기별 배당금으로 0.94달러를 지불하고 있는데 이는 어제의 가격에서 6%의 배당수익률로 바뀌었다.

어제 주가는 4일 연속 상승하며 1.4% 오른 63.62달러에 마감했다. 그들은 올해 지금까지 9.5% 상승했고, 지난 몇 년간의 고난에도 불구하고 지난 10년 동안 17% 상승하였다.

Shell 차트

화요일의 최신 전략 업데이트에서, 앵글로-더치 석유 메이저는 향후 몇 년 동안 훨씬 더 강력한 현금 창출이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는 생산자가 지난 4년 동안 유지했던 배당금을 인상할 수 있는 더 나은 위치에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Shell은 2021년에서 2025년 사이에 배당금과 주식 재매입에 1,250억 달러를 쓸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 동사는 연간 평균 100억 달러 미만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 현재의 매수 프로그램에 더해 작년에 연간 160억 달러의 배당금을 지불했다.

그러나 현재 유가 하락세가 지속될 경우 그러한 전망은 낙관적일 수 있다. 2014년 석유파동 이후 BG그룹의 대규모 인수 이후 동사의 부채가 급증하면서 쉘 주식은 실적이 저조했다. 그 이후로, Shell은 부채를 줄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일했고 투자자들에게 현금을 돌려주는 것을 우선시했다.

우리가 보기에, 쉘은 300억 달러 규모의 자산을 매각하려는 계획에 힘입어, 이번 기회에 유가의 장기적 하락에 대처하기 위해 훨씬 더 잘 준비되어 있다.

2. 엑손모빌

또 다른 세계적인 석유 생산업체인 Exxon Mobil Corp (NYSE : XOM)은 높은 배당률을 추구할 경우 다른 위험보상 방식을 제공한다. 지난 3개월 동안 8%의 하락세를 보인 후, 이 주식은 현재 지난 5년 평균인 약 3.5%보다 훨씬 높은 약 4.7%의 배당수익을 올리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5년 동안 매년 5% 이상씩 증가한 주당 0.87달러를 지불한다.

셸과 달리 엑손은 변동성이 큰 부문에서 영업했음에도 불구하고 30년 넘게 매년 배당금을 늘려왔다. 이 성과는 회사의 대차대조표의 질과 주주들에게 우수한 수익을 창출하는 능력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말해준다.

어제 주가는 1.8% 오른 74.31달러에 거래를 마쳤고 2019년 초부터 9% 상승했다. 지난 10년간 주식의 실적은 화려하지 않았지만, 그 시기에도 여전히 1.8% 상승했다.

 

EXXON 차트

Exxon은 순수 업스트림 플레이어와 비교할 때 회사의 엄청난 규모와 자산 다각화로 인해 에너지 시장의 침체를 타파 할 수있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업스트림, 다운 스트림 및 화학 산업에서 이 회사의 지배적인 지위는 경기침체 및 심각한 상품 시장 통합 기간에도 수익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결론

장기 소득 투자자의 경우 두 회사 모두 다른 매력을 제공한다. 당신이 석유회사에 긍정적인 시각을 가진 투자자라면, 특히 대차 대조표를 수리하려는 노력이 성과를 내고 있기 때문에 Shell의 수분이 많은 배당 수익률을 고려해 볼 가치가 있다. 여기에서 유가가 개선된다면 Shell은 매력적인 현금 흐름을 창출 해 매력적인 배당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다.

반면에 엑손의 수익율은 매력적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 회사는 석유 사업에서 가장 뛰어난 사업자들 중 하나이다. 대차대조표 강세, 배당금 지급률 관리 용이, 대규모 성장계획이 마련되어 있다. 우리는 안정적인 수입을 얻는 것이 목표인 투자자들을 위해 두 주식을 모두 선호한다.

Ella 의 생각

Ella는 현재 Royal Dutch Shell 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투자한지는 1년이 좀 넘은거 같은데 ..

2018년 최고 고점일때 샀어요.. 70언저리.. ㅎㅎ 그뒤로 급락해서 우울했지만

배당이 나와서, 어느정도 충당이 되었답니다.

게다가, 주가가 떨어졌을때 적당히 추매도 해서, 지금은 배당도 더 나오고 있어요 ^^

주가 떨어졌을 당시엔, 배당이 거의 8% 였던거 같아요.

그렇다고 Exxon 이 별로냐, 그건 아니고

원유 지수에도 직접 투자하고 있어서, Exxon 까지는 투자를 못하겠더라구요

너무 원유에만 비중이 커지는거 같아서..

여기까지가 Ella 의 생각 입니다.

——————— 시사를 투자로 ——————-

https://cafe.naver.com/mijuse?iframe_url=/MyCafeIntro.nhn%3Fclubid=29444878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