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투로칼럼

종목소개-우리금융지주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할 기업은 우리금융지주(구:우리은행) 입니다.

기업개요

동사는 금융지주회사법에 의해 설립된 순수금융지주회사로서 배당금 및 수수료수익이 주요수익원임. 

2019년 상장되는 주식이전 계약을 통해 ㈜우리은행이 완전 자회사가 되었으며 ㈜우리카드, 우리종합금융㈜은 지주 자회사로 편입되었음.

㈜우리은행은 적극적인 글로벌 진출을 통해 시중은행 중 가장 많은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하는 등(2018년 9월말 기준, 418개의 해외네트워크) 수익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음.(출처: 에프앤가이드)

4년전 지주사를 해체한 후 다시 지주사로 돌아온 우리은행입니다.

사업영역

우리금융지주의 사업 네트워크입니다. 은행에서부터 펀드, 자산운용까지 종합금융 회사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기존의 4대은행(KB국민, 신한은행, KEB하나, 우리은행)은 모두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였습니다.

기업분석

우리금융지주의 종목분석입니다. 외국인 비중은 30.36% 이며 코스피와 코스피 금융업 대비 주가가 많이 빠져있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융주는 안정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베타는 0.92에 불과합니다.

주주현황

우리금융지주의 주주현황을 보겠습니다. 예금보험공사 및 국민연금공단이 주요 주주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사주조합과 노비스1호 유한회사도 높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은행의 소득은 역시나 이자수익이 대부분입니다. 매출은 꾸준히 늘어나지만 이익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가차트

주가는 최근 골든 크로스가 나오면서 상승중입니다. 개인의 매도물량을 외국인이 받아내며 주가를 상승시키고 있는 모습입니다.

우리금융지주의 수급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외국인이 지속적으로 매수세를 늘려가며 개인과 기관의 매도 물량을 받아내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관중에서는 최근 연기금에서 매수세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실적 전망

우리금융지주의 실적예상입니다. 한진중공업에 대한 대손충당금을 환입하면서 손실이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지주사 전환으로 인한 변화들도 눈여겨 보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