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내주식] [미국주식] [원자재시장] 가투로리포트 가투로칼럼 가투로타픽스 워렌고핏 한마디

지금 상황을 금융위기로 볼 것인가?

2020년 2월 중순부터 견고하던 미국증시마저 하락세가 시작되더니, 3월부터 패닉셀이 연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요원인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세계 금융과 경제시장의 둔화 예상입니다. 

이미 상식선의 투심이 아닌 공포의 투자심리가 팽배해져 있습니다. 

급기야 주말에 러시아와 OPEC간의 원유감산합의가 깨지면서 사우디도 증산을 발표했습니다. 
그로인해 오늘 아시아 장부터 현재 유럽증시까지 추가 패닉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S&P500지수 기준으로만 본다면, 최고점 대비 -17% 정도 하락한 상태.

<S&P500지수선물의 움직임, 2020.03.09> 

이미 하락선이 깨진 면이 있어서 중장기적으로 지난번 언급한 2600선까지는 도달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S&P500기준.

그러나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부양책을 발표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재반등할 여지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장기추세로 보면 하락세가 우세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겠습니다.

 

빠르면 이번주 2900선까지 반등하면 원유와 마찬가지로 지수도 인버스 추가매수…

비중은 몰빵 아니고 가볍게 부담안되는 선에서..

원래 3200선까지 지난주 반등했다면 인버스 비중을 높이려고 했는데..지금은 무리할 타이밍은 아닌 듯.

 

현금비중을 높이고 인버스는 약간,….가볍게 하는 정도가 적당하겠습니다.

지금도 거의 금융위기 준한 강도이지만, 2600선 이하로 크게 하락하면 확실히 금융위기 수준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2600선까지 내려오면 매수를 천천히 시작하면 될 듯. 장기투자 한다는 생각으로. 몰빵은 아니고…적립식으로 꾸준하게.

2600선이 깨지면, 적어도 2021년까지 6개월~12개월 보고 장기적으로 바닥권에 투자를 한다고 생각하고 매집을 시작하면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이미 10년 만기 미국국채 상황을 보면, 금융위기 수준이라고 볼 수 도 있겠습니다. 이미 금융위기 초입에 들어와 있다고 볼 수 도 있으며, 2600선을 강하게 하락돌파 한다면 본격적인 금융위기 국면으로 진입한다고 볼 여지가 있습니다. 

<10년만기 미국국채의 하락채널패턴, 2020.03.09> 

바이러스로 시작한 투매 투심은 원유저가쇼크로 인해 하방 세기를 키우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어질 다양한 부정적 이슈들이 있을 수 있으니, 현금비중은 바닥권을 확실히 다질 때 까지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진단키트 종목과 원자재 일부 박스권 대응 등으로 매매를 이어 나갈 필요가 있겠습니다.

근본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이슈들이 해결되어야 본격적으로 세계금융시장이 반등을 할 수 있겠습니다.

  1. 중국 공장가동률의 정상화
  2. 코로나19의 치료제 및 백신 완성 및 긍정적 치료결과
  3.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실한 감소 움직임 (계절 변화 등)
  4. 미국과 사우디&러시아 간 원유감산에 대한 협의 및 타결

기본적으로 각국의 금리인하 발표는 본질적인 해결책이라 보기 힘듭니다. 정상적인 경제활동 움직임이 나타나야 바닥이 잡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동시에 바이러스로 시작한 패닉셀 투심을 멈추기 위해서는 치료제, 백신 출시가 본격화되어야 하겠지요.

——————————

가투로에서는 2월 중순부터 무료로 시장분석과 설명, 종목추천, 대응방법 등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가투로에서 안내해드린 대로 했다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3월 9일 기준)….

<가투로에서 최근 추천한 미국주식 종목현황, 2020.03.09> 

현금 50%이상,

보유 종목들 아래와 같음. (미국종목만 첨부)

국내종목의 경우, 씨젠, 수젠텍, 원유인버스 등이 수익 중.

——————————
 
실시간 채팅으로 도움을 받고 싶은 분들은,
https://band.us/band/66732532/chat/CR4da8 
Advertisement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