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요이슈브리핑(국내외)

CDC, 승객들 없는 크루즈에서 코로나19 17일동안 생존

CNBC

 

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현황

  • 현재 WHO의 자료에 의하면 확인된 전 세계의 코로나19 감염자는 최소 334,981명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사망자는 최소 14,652명이다. 한국은 76명의 추가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9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중국은 78명의 확진자와 7명의 사망자가 추가적으로 발생했다. 이탈리아에서는 사망자가 급증하고 있다. 이탈리아에서는 현재까지 총 63,927명의 감염자가 발생했으며  6,077명이 사망하였고 7,432명이 완치되었다. 미국 또한 감염이 여전히 확산중이다. 현재 미국 전역에서 감염자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고 총 감염자는 43,214명에 이른다. WHO는 코로나바이러스의 빠른 확산을 우려되는 동시에 ‘판데믹’이 본격화 및 가속화되었다고 경고했다. 코로나19는 첫 100,000명의 확진자 발생까지 67일이 소요됬지만 2번째 100,000명 감염까지는 10일, 3번째 100,000명 감염까지는 4일이 소요되었다.

 

  • 중국은 자국민들에게 아직 바이러스의 확산과 지역 감염의 진행이 끝난것이 아니라고 경고했다. 또한 마카오는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하여 지난 14일 간 해외 방문 기록이 있는 중국, 홍콩, 대만 사람들의 입국을 금지했다. 해당 조치는 3월 25일부터 시행된다. 

 

  • 현재 전 세계의 경제는 코로나19로 인한 공포와 불안속에 큰 타격을 받았다. 무디스의 한 에널리스트는 이를 ‘경제 쓰나미’라고 비유했으며 심각한 하방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소비활동 뿐만 아니라 생산활동과 서비스가 중단됨에 따라 더욱 큰 경제적 타격들이 예고되어 있으며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고 경고했다. 

 

  • 미국의 감염 확산이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워싱턴 주는 ‘외출통제령’을 지시했다. 식료품 구매, 병원 방문, 중요 업무 등을 제외한 외출은 자제해야 하고 개인 운동, 산책 등의 외부 활동 또한 여전히 가능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6피트 이상 거리를 둘 것을 당부했다. 캘리포니아 주 또한 감염의 빠른 확산이 우려되고 있다. 캘리포니아 주는  코로나19 환자 급증에 적절히 대응하려면 추가적으로 병원에 50,000개의 병상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 미국의 경제부양책 또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어제인 월요일 오후 미국의 대규모 경제부양책이 미 상원에서 부결되어 증시가 급락했다. 대규모 경제부양책의 노동자 보호 및 구제금융의 제한이 미흡하다는 것이 반대표의 이유였다. 이에 민주당과 공화당은 여전히 세부사항에 대해 조정중이며 아직 예정된 투표는 없는 상황이다.

 

  • S&P가 2020년 경차 매출이 15% 정도 감소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코로나19 확산에 의해 전 세계의 자동차 공장이 잠정 중단되었고 소비 또한 급감했기 때문이다. S&P측은 사태의 심각성이 특히 2사분기에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코로나 관련 웹사이트 개설에 아마존, 구글, 애플 등의 회사에서 자원자들이 참여하여 사이트 구축을 완료하였다. 사이트 이름은 ‘covidnearyou’이며 코로나의 확산을 파악하고 확진자의 위치를 추적한다.

 

 

2. CDC, 승객들 없는 크루즈에서 코로나19 17일동안 생존

  • 밀폐된 공간에서의 빠른 감염 확산이 우려되었던 크루즈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에서 놀라운 연구결과가 발견되었다. 미국 CDC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승객들이 모두 떠난 객실 표면에서 바이러스는 17일동안 생존했다. 이는 지난 연구 결과보다 긴 기간동안 바이러스가 생존한 사례이다. 이에 따라 CDC는 코로나19가 크루즈와 같은 운송수단에서 전염이 가능하며 급속한 확산이 가능하고 취약계층을 위험에 노출시킨다고 말했다. 또한 전염병 발병을 막기 위해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3. 코로나19, 공기에서 생존 가능

  • 코로나19의 공기 중 생존이 가능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WHO가 의료진들의 에어로졸 감염을 우려하며 예방책을 강구하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코로나19는 공기중에서 온도와 습도 등에 의존하며 공기중에서 정류 상태를 유지하는것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4. Fed, 경기 부양 위해 무제한 돈 풀기 결정

  • 지난 월요일 Fed가 경기 부양을 위해 추가적인 양적 완화를 진행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번 양적 완화가 주목받은 이유는 ‘무제한’이라는 초강수이기 때문이다. 경기 부양책 상원 부결에 따라 본격적인 경기 부양을 위해 Fed가 사상 초유의 조치를 취한 것이다. 이는 Fed가 달러를 무제한으로 찍어 국채를 포함한 자산들을 구매하겠다는 의미이다. 

 

  • Fed는 국채, 주택담보증권(MBS), 상업용부동산담보증권(CMBS)과 같은 자산들을 무제한으로 매입할 것이며 이례적으로 과거 경기 부양책에는 없었던 회사채까지 본격 매입을 결정했다. 

 

 

 

 

출처:

1.https://www.cnbc.com/2020/03/24/coronavirus-latest-updates.html

2.https://www.cnbc.com/2020/03/23/coronavirus-updates-talks-on-senate-stimulus-bill-continue-vote-pushed-to-noon.html

3.https://www.cnbc.com/2020/03/23/cdc-coronavirus-survived-in-princess-cruise-cabins-up-to-17-days-after-passengers-left.html

4.https://www.cnbc.com/2020/03/23/coronavirus-pandemic-is-accelerating-as-cases-eclipse-350000-who-says.html

5.https://www.cnbc.com/2020/03/16/who-considers-airborne-precautions-for-medical-staff-after-study-shows-coronavirus-can-survive-in-air.html

6.https://www.cnbc.com/2020/03/23/fed-announces-a-slew-of-new-programs-to-help-markets-including-open-ended-asset-purchases.html

 

Advertisement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