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요이슈브리핑(국내외)

새로운 경기부양책 언급, 미 선물 상승세

CNBC

 

<새로운 경기부양책 언급, 미 선물 상승세>

 

 미 의회가 또 다른 경기부양책에 대한 협상을 지속하는 중인 동시에 코로나19 백신이 미국 전역에서 출시되기 시작하면서 오늘 화요일 주식선물이 상승했습니다.

 다우존스선물지수를 살펴봤을 때 증시 개장과 동시에 약 180p가량 상승할 것임을 암시했습니다. S&P 500과 나스닥 100의 선물도 역시 상승세를 암시했습니다.

 닛케이에서 애플이 생산량을 약 30% 늘릴 것이라고 발표한 이후 애플은 3.7% 상승하며 다우지수의 상승세를 이끌었습니다. 기술, 에너지 섹터는 S&P 500에서 각각 1.2%씩 상승하며 가장 실적이 좋은 업종이었습니다.

 국회의원들은 월요일 저녁 이전에 발의된 경기부양책을 두 부분으로 나누면서 가장 최신의 경기부양책 방안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이 경기부양책에는 민주당과 공화당 모두 찬성한 $7,480억의 부양책들로 구성되었으며 부양책에는 연방 실업급여에 주당 300억 달러를 추가 지급하고 급여 보호 프로그램에 따른 추가 대출에 3,000억 달러를 더 지급하는 것을 포함했습니다.

 두 번째 $1600억 부양책에는 주정부와 지방정부에 대한 사업 책임 보호와 재정 원조라는 더욱 논쟁적인 부분이 포함될 것입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이날 저녁 경기부양책과 정부 지원금 협상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대변인은 ”두 사람이 위원회가 가능한 한 빨리 경기부양책을 실행해야 한다는 긴급성에 대해 논의했다”고 말했습니다.

 경기부양책의 필요성에 대한 주장은 투자자들과 미국 시민들이 비록 어두운 단기적 전망을 제시하고 있지만 경제성장과 2021년 유행병 종식 가능성에 대한 가능성 역시 고려하고 있는 가운데 논의되었습니다.

 화이자와 바이오가 개발한 백신의 1차 투여는 24일부터 미국에서도 진행되었지만 존스홉킨스대학의 보고서에 의하면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가 30만 명을 넘긴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뉴욕시장도 시내 병원 보호를 위해 도시의 전면 봉쇄가 필요할 수 있다고 주민들에게 경고했습니다.

 Wilmington Trust의 루크 틸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백신이 유통되기 전에 경기회복이 지연되는 것을 막기 위해 또 다른 경기부양책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속에서 대량 백신 접종이 여전히 활로가 되고 있지만 여전히 일자리 창출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일자리는 감소세나 평탄화 현상이 나타날 수있다… 다음 직업 보고서에 이러한 사실이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 또 다른 경기부양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1,000만에서 1,100만 명의 사람들이 즉시 일자리를 잃어 실업률이 하락하게 될 것이고, 이는 지출에도 타격을 줄 것이다.”라고 틸리는 말했습니다.

 화요일 아침,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모더나의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에 대한 데이터가 완전한 승인을 받기 전에 중요한 단계인 긴급 사용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켰다고 말했습니다. FDA가 백신을 허가한다면 화이저에 이어 미국에서 두 번째로 사용이 승인된 셈입니다. 모더나의 주가는 22일 프리마켓 거래에서 1.2% 올랐습니다.

 지난 월요일 선물은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종합주가와 소형주 러셀 2000지수가 상승한 반면 S&P 500과 다우지수는 하락하는 혼조세가 나타났습니다. S&P 500지수는 0.4% 하락하면서 4번째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S&P 500과 다우 지수의 약세에도 불구하고 3대 지수가 연중 최고치에 가깝게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자산 자문 회사인 Waddell and Associates의 투자 전략가인 데이비드 와델은 이러한 현상이 증시의 전형적인 계절적 강세를 완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이미 산타클로스 랠리의 일부를 얻었을지도 모른다,”라고 워델은 말했습니다. 그는 ”보통 시장은 여기서부터 연말까지 강세를 보이며 추가적으로 상승할 수도 있다. 하지만 상승세가 워낙 강하기 때문에 저는 놀라지 않을 것이고, 시장이 조금이라도 상승세를 유지한다면 더 좋을 것 같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출처:

1. https://www.cnbc.com/2020/12/14/stock-market-futures-open-to-close-news.html

 

 

Advertisement

Post Comment